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듣고 이해하기

많은 기업들이 이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고 국내 기업들도 부분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모습이다. 기업이 소셜미디어로 들어올 준비가 되어있는지에 대한 판단으로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요소를 꼽으라면 단연 듣기능력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오랜시간 동안 말하기능력에 집중해왔기 때문에 듣기란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다. 여전히 진정으로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여 들으려는 기업은 찾아보기 쉽지가 않다. 무작정 아무것도 모르고 뛰어들기 보다는 들을 준비가 되어있는지 무엇을 먼저 이해해야하는지 판단이 앞서야 하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oto Credit: mikebaird

블로그에 배너광고를 하고, 작은 보상으로 소비자에게 키워드를 강제시키는 것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 이해되고 있다. 돈이 문제가 아니다. 소셜미디어는 금전적 보상없이도 새로운 정보를 찾아다니고 스스로 새롭게 정보를 생산해내는데 주저하지 않는 '사회적 미디어'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기 위해선 듣기능력이 오늘날 기업이 갖추어야할 필수적인 능력이 된다.

과연 들을 준비가 되셔나요? 들을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되는 기업 브랜드를 보신적이 있나요? 들을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심각한 역작용으로 돌아올지도 모릅니다.
  • Favicon of http://withplan.tistory.com BlogIcon 태윤아범 2009.06.24 18:40

    사람이나 기업이나...듣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것 같네요.
    입은 하나지만 눈과 귀는 둘이라는 것은 언제나 인지하고 있어야할 사실같습니다.
    새삼 다시 느껴봅니다.

    • Favicon of http://ilovenecely.tistory.com BlogIcon 러브네슬리 2009.06.24 23:37

      포스트를 읽으며 이 문구를 생각했는데 ㅠㅠ
      선수를 치셨군요 ㅋㅋㅋ
      마키디어님 오랜만이에요 ^^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6.25 19:18 신고

      @태윤아범님 개인 브랜드도 마찬가지이죠. 도통 듣으려고는 하지 않는 분들이 있죠.

      @러브네슬리님 네슬리님 오랜만입니다^^; 블로그 이웃분들 파도타기라도 한번 해야되는데 말이죠:)

  • Favicon of http://itmind.kr BlogIcon 미쉬까 2009.06.24 18:57

    들을 주체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오늘도 구전마케팅 업체 한군데를 만났는데... 양쪽에서 나오는 얘기는 '트래픽'...
    한 때 저도 트래픽 신봉자이긴 했습니다만...
    지표로서 트래픽의 성격을 세분화해서 다시 보지 않는 한 기업이나 대행사나 체질개선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6.25 19:23 신고

      트래픽의 성격문제도 있고, RSS로 인해 방문자수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효과측정면에서도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고 있기는 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7.02 21:01

    역시 경청은 어딜가도 가장 중요한 소셜의 기본인 것 같습니다. ^ ^

  • Favicon of http://mosechoi.tistory.com BlogIcon 모세초이 2009.07.04 23:05

    결국은 소셜미디어의 핵심은 '1:1관계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인데..' 친구 관계도 그렇게 모든 것들이 결국 얼마나 남의 이야기를 잘 듣느냐가 중요하죠. 말씀하신대로 말하기만 좋아했던 기업들에게는 아직까지는 어려운 일인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