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딩

정보와 스팸의 경계

최근 네이버에 한번씩 로그인하다보면 아래와같이 쪽지가 매번 쌓여져 있는걸 발견합니다. 이제는 읽어보지 않아도 어떤 내용인지 알수가 있습니다. 마케팅 또는 광고학과 학생들이 공모전이나 마케팅전략 프로젝트를 위해 오픈캐스트와 관련한 설문 또는 인터뷰 요청글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생들이 요청이고 초기에는 요청에 답변도 해드리고 했는데 이제는 스팸이 되어버려 답변을 다 드리지 못리고 있습니다. 저가 학생시절때 생각하면 다 도와드리여 하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스럽습니다. 위에는 쪽지로 온 것들이고 메일로 오는 것들을 포함하면 하루에도 유사한 글을 상당히 많이 받아보게됩니다.

사실은 이런 요청글은 스팸은 아니지만 거의가 동일한 내용에 질문도 거의 동일하다보니 스팸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아마도 보내시는 분은 한분이다 보니 받는 쪽에서도 이렇게 동일한 요청을 많이 받고 있다는걸 생각 못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설문이 학생들에 따라 대충해야하는 것일 수도 있고 중요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이라면 몇가지를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1. 정보와 스팸의 미묘한 경계
 자신은 분명 스팸을 보낸 것이 아니지만 오늘날과 같이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는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스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도 마케팅업체에서 제휴를 원하는 글이 종종 옵니다. 그런데, 이야기를 듣다보면 마키디어 블로그를 방문도 안해본 걸 알 수가 있습니다. 파워블로그라고 연락을 했다고 하는데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조차도 모릅니다.

메타블로그 상위에 올라가고 구독자 많기만 하면 무조건 파워블로그인가요? 블로그가 마케팅 당하는 기계인가요? 블로그는 사람이 하는거 아닌가요? 상대를 모르면서 어떻게 같이 마케팅을 진행하려하시나요? 블로그가 몇천원 또는 몇만원 던져주면 글써주는 대상에 불과한가요? 대부분이 이렇게 상대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상대를 알고 있다는 작은 차이가 실제로는 큰 차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2. 선 인터랙션
상호간에 인터랙션의 선행여부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아주 사소한 상호간 인터랙션만으로도 동일한 요청을 스팸에서 관계로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3. 남들이 하지 않는것
이렇게 제가 오픈캐스트에 관한 요청을 많이 받는걸 보면 오픈캐스트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하는 사람이 많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예전 대학시절 마케팅교수님 한분은 대기업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는 하지 못하게 한 것이 생각나네요. 이 교수님은 대기업은 많은 부분이 얽혀있어 학생들이 마케팅전략을 생각해보는게 의미가 적다는 뜻에서 였습니다. 그래서, 중소기업을 골라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게 했었죠.

오픈캐스트 이외에 다른 유사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팀들 다하는 오픈캐스트말고 다른 중소업체 서비스를 주제로 해보는걸 어떨까요? 이 학생들에게 설문요청은 사실 해도되고 안해도 되는 사소한 일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중요한 요청을 하면서도 위 3가지를 놓치는 경우도 많지 않나 싶습니다. 실제로 마케팅업체조차도 그리니 말이에요. 때론, 사소해보이는게 사소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www.trendtip.net BlogIcon Trendtip 2009.05.15 00:20

    전 마키디어님처럼 기업의 제휴가 들어온다든지 그런건 없어서 100% 공감했다면 거짓말이고 어느정도 공감가는 내용인것 같습니다. 가끔 대학생들에게 메일이 날라 들어오곤 하거든요..^_^
    제가 전공이 디자인이었지만 최근 디자인마케팅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어 마키디어님의 주옥같은 글 잘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려요~~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5 00:28 신고

      늦은 시간인데 글이 발행되자마자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아직 제휴를 한적은 없습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지라. 자주 글을 쓰는 블로그도 아니라 매력도가 떨어질거에요^^*

    • Favicon of http://trendtip.net BlogIcon Trendtip 2009.05.15 10:11

      아니에요~ㅎㅎ
      뭐든지 그렇지만 양이 아니고 질입니다.
      질적인 측면에서 마키디어님의 글은 충분히 매력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