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다음뷰, 누구를 위한 개편일까?

오늘 블로거뉴스를 방문했더니 갑자기 개편이 되어있네요. 이미 개편에 대한 리뷰들이 올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그바와 비교한 Krang님의 글(새로워진 다음 뷰(view), DiggBar 모방했나?)도 올라와 있네요. 디그는 블로거뉴스와 달리 글의 자동등록 시스템이 아니라 수집가들이 수집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쉬운 글등록과 사이트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디그바라는 해결책을 내놓은 것 같습니다.
디그바의 등장이후로 해외에서는 상당한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현재 디그바는 비로그인 유저에게는 적용이 안되고 로그인유저에게는 디그바의 선택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Diggbar를 막는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죠. 대형 사이트들이 디그바를 거부하는 등 왜 이런 논쟁이 벌어질까요?

국내 유저들에게는 잘 인식되지 않고 있는 몇가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URL의 변형
블로거뉴스는 그전 개편에서 블로거의 고유 URL로 보내주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가 이번 개편으로 다시 URL을 http://v.daum.net/link/와 같은 형태로 변형시키는 방법으로 돌아갔습니다.

나의 블로그 주소는?
이제는 다음뷰에서 들어오는 방문자들은 여러분 블로그의 고유 주소를 볼수가 없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은 돈을 지급하고 자신의 도메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 도메인 주소를 디그바나 블로거뉴스가 나의 컨텐츠를 훔쳐가서 자신들의 실익을 챙기는 걸까요? 아님, 조금의 트래픽이라도 보내주니 감사해야하는 시스템일까요?

페이지뷰
다음의 주소로 방문자들이 돌게되면서 다음뷰 자체의 페이지뷰는 다소나마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 겁니다. 발행자(블로거)들도 이에따라 다소 방문자수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 질
많은 발행자들이 조회수나 방문자수 자체에 의미를 많이 둡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직접들어오는 방문자와 다음URL로 덮혀서 발행자 블로그 주소를 알수없는 상태에서 들어온 방문자간에 질의 차이가 있을까요? 다음URL로 들어오는 방문자들이 고유 정체성을 가진 블로그의 컨텐츠로 인식할까요? 아님, 다음뷰의 컨텐츠 일부로 인식할까요? 방문자는 다음뷰를 통해본 글의 출처를 http://v.daum.net/로 명시하는 문제도 발생해 저작권 및 독자와 저작자의 연결을 단절시키는 현상도 분명 일어날겁니다.

다음URL(http://v.daum.net/link/)로 들어오면 블로그 구독버튼을 누르거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때도 계속해서 다음URL(http://v.daum.net/link/)에 끌려다니게 됩니다. 페이지뷰 하나라도 더 늘리는게 목적인가요?

블로그의 운영목적에 따라 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국내는 반대로 믹시를 제외한 이번 다음뷰 개편까지해서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모두 자사URL로 블로그주소를 덮어버리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습니다.

컨텐츠를 만드는 발행자입장에서 단순 조회수를 넘어 도움이 되는 시스템인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시스템이 웹상의 정보유통에 효율적인 시스템일까요? 메타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문자와 발행자 모두를 위한 시스템일까요? 메타사이트 자체를 위한 시스템일까요?

해외에서 웹사이트 프레이밍은 90년대말 등장해 저작권, 검색엔진 인덱싱, 사용자의 불편 등을 이유로 대거 사라졌다가 최근 디그바로 인해 다시 논란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요한 건, 국내 소셜미디어는 소셜네트워킹형태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여러면에서 주류시장으로 진입했다고 보기는 힘든 상태에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메타사이트 등 관련 업체들의 변화들은 국내 소셜미디어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수도 제대로된 길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잘못흘러가면 결국 불이익은 사용자에게 돌아올 수 밖에 없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oto Credit: Thomas Hawk]

포탈블로그의 퍼가기 기능, 포탈 검색의 자사 서비스 위주 검색결과 등이 웹환경에 아직까지도 계속해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대중들이 주체가되어 자발적으로 만들어가는 환경입니다. 기업이 그 환경 속에서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아닌 환경을 파괴하며 악용하며 기회를 찾아가지 않나 감시하는 대중의 역할이 어느때보다 중요하지않나 생각됩니다.

이 포스트는 마케팅전문 미디어 마케팅포스트에 동시 발행된 글입니다.
  • Favicon of http://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2009.05.11 20:52

    저도 이런류의 bar를 정말 싫어하는데 다음이 이렇게 나올줄은 몰랐네요. 뷰바없는 옛날이 더 좋았던것 같습니다. -_- ==3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1 23:11 신고

      사실, 프레이밍을 다시 할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하셨을 텐도 좀 당황스럽긴 하실 것 같습니다. 오픈캐스트까지 프레이밍을 적용하면 어떤반응이 나올지 궁금해지네요.

    • Favicon of http://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2009.05.12 00:01

      오픈캐스트까지 프레이밍을 하면 그건 좀... -_-;;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2 01:07 신고

      오픈캐스트도 어떻게 변해갈지 아무도 모르죠. 갑자기 툴바만들어서 링크된 글보고 네이버로 쉽게 돌아올수 있게 만들지도 모르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5.11 22:14

    디그바 또 큰 문제는 스크립트 변형에 있는 것 같아요.
    지금도 블로그에 설치해 놓은 위젯의 기능이 다음뷰바에 묻혀 작동하지 않는 것들도
    눈에 띄네요. -ㅅ-;;; 스킨하나 고칠 때에도 웹표준에다가 다음뷰바에도 소스를 맞춰야 하는 경우가 생길 것 같아 걱정이네요.

  •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09.05.12 00:04

    주소와 함께 브라우저 타이틀까지 친절하게 바꿔주죠 ㅡㅡ
    툴바가 필요하면 툴바만 적용 하면되지 왜 주소까지도 바꿔치기를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2 01:05 신고

      기술적으로는 잘 모르지만, 이런 식의 툴바는 주소를 바꿀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다음툴바처럼 설치형툴바에 다음뷰를 통합시키면 가능해지긴하는데 말입니다.

  • Favicon of http://justinchronicles.net BlogIcon 쟈스틴 2009.05.12 01:27

    예전에 파란닷컴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스페이스인가? 2006년 말 2007년 초 요때쯤에 한참 이슈가 될 뻔하다가 묻혔더랬지요. 같은 원리입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하는 짓은 예나 지금이나 그대로네요.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2 16:47 신고

      올초에 종료된 서비스죠. 지금은 MT10이 그 자리를 잡고 있는것 같네요. 결국은 묻힐 수 밖에 없는 서비스였지 않나싶습니다.

  • Favicon of http://paarang.tistory.com BlogIcon 파아랑 2009.05.12 03:42

    요즘 블로거뉴스로 발행도 안하고, 블로거뉴스는 메인키워드만 확인하는지라 이런 문제가 있는지 몰랐네요..

    정리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2 16:49 신고

      저도 블로거뉴스 가끔씩만 들어가보는 정도에요. 버튼이 갑자기 바뀌었길레 들어가보게 되었죠. 사실, 블로거뉴스가 갈피를 못잡고 많이 방황하는느낌은 여전합니다.

  • Favicon of http://www.webplantip.com BlogIcon 현웅재 2009.05.12 09:20

    결국 블로그 운영 시 어느부분에 더 가치를 두느냐 하는 블로거의 선택의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2 16:52 신고

      개인 블로거로서는 말씀처럼 어느부분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선택의 문제가 될것 같습니다. 그 선택이 큰 틀을 바꾸어놓을 수 있다는걸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www.webplantip.com BlogIcon 현웅재 2009.05.13 08:51

      네 공감이 가는 말씀입니다. 결국 내가 변해야 모두가 변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거니까요. ^^

  • Favicon of http://marketholic.net BlogIcon Maxmedic 2009.05.12 09:54

    갑자기 추천버튼이 깔끔하게 보이길래 뭐지 싶어서 눌러보니 다음뷰로 바껴있더군요. 치렁치렁 해 보일까봐 위젯도 최대한 자제중인데 다음뷰나 올블, 블코로 접속을 해보면 답도 없더라구요-_-;; 내 블로그가 맞나 싶기도 하고;

  • Favicon of http://metalrcn.tistory.com BlogIcon Metalrcn 2009.05.12 20:23

    앞으로 더 바귄다고 하니 어떤방향으로 개편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myungee.com BlogIcon 명이 2009.05.13 18:14

    음. 다음 뷰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별로에요 ^^;;; 개별 발행한다는...ㅎㅎ
    잘 지내시죠 마키디어님!?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9.05.14 17:11 신고

      명이님 오셨네요. 명이님 블로그 방문도 미페이님 more처럼 약간 중독성이 있네요. 오실때 쯤되면 왠지 기다려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