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국내외 소셜북마크, 메타블로그 사이트

블로그 방문객을 늘리고 인기 블로그로 만들기 위해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소셜북마킹 사이트를 이용한 것이다. 방문객의 특성이 이슈를 따라 방문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최적의 타겟 방문층은 아니지만 트래픽 상승효과가 크고  해외 웹환경에서 특히 중요시되는 구글 페이지랭크 상승에 효과가 있어 선호되는 블로그 마케팅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에는 그야말로 무수한 블로그나 웹사이트들이 존재한다. 이 많은 경쟁 블로그나 사이트 사이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주소창을 통한 직접 방문을 제외하고는 방문자들은 인터넷에 노출된 링크를 타고 들어온다. 

이런 링크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로, 신뢰도가 높은 소셜북마킹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가 노출될 수 있다면 블로그 트래픽 상승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해외에는 어떤 소셜북마킹 사이트가 있을까? 아래 사이트 들은 영어 블로그를 운영 중인 사람이라면 블로그 마케팅에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 들이다.

해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소셜북마킹 사이트

Digg - 디그는 해외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고 가장 유명한 소셜북마킹 사이트이다.  네티즌들이 간단한 소개와 링크를 올리고 추천과 댓글을 통해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노출된다.

Netscape - 넷스케이프 소셜뉴스도 디그와 유사하게 네티즌들의 참여로 추천과 댓글들이 이어지는 사이트이다.

Technorati - 테크노라티는 일종의 블로그 집합소라고 할 수 있다. 링크를 기반으로 인기블로그가 선정된다. 해외 네티즌들에게 알렉사 랭크, 구글 랭크와 더불어 테크노라티 랭크는 블로그  인기도의 기준으로 여겨진다. 

del.icio.us - 딜리셔스는 전형적인 소셜북마킹 사이트이다. 네티즌들이 즐겨찾기를 공유하는 형식이다.

StumbleUpon - 스텀블업온은 네티즌이 웹브라우저에 설치한 플러그인을 통해 방문한 사이트를 평가한다.

reddit - 네티즌들이 추천 링크를 올리고 네티즌들의 추천을 많이 받은 링크가 상위에 노출된다.  

위 사이트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소셜북마킹 사이트로 이 외에도 수많은 소셜 북마킹 사이트 들이 있다.
기타 소셜북마킹 사이트

Slashdot

BlinkList

FARK.com

ClipMarks

Newsvine

furl.net

BlogMarks

ShoutWire

BlueDot.us

Spurl.net

Simpy

MyBookmarks.com

SpotBack

ma.gnolia

Shadows

Jots

기타 사이트로 올리긴 했지만, 모두 활발하게 이용되는 사이트들이다. SpotPlex는 한국인이 만든 사이트라고 알려져 있는데,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도 추가되어있다.  스팟플렉스는 해외에서도 20위권 안에 드는 소셜 북마킹 사이트이다.

 국내 소셜북마킹, 메타블로그
소셜북마킹 또는 메타블로그는 잘 이용하면 방문객을 늘리고 인기 블로그가 되는 빠른 길이 되기는 하지만 잘못하면 블로그가 자신의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 블로거뉴스같은 경우 경험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메인에 올라가면 트래픽이 순간적 폭발현상을 보인다.

블로거뉴스에 메인으로 올라가려면, 시의성있는 이슈성 주제의 글이어야 한다. 여기에 갇히다보면 자신이 쓰고싶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은 관심과 상관없이 블로거뉴스에서 원하는 글을 계속 쓰게되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


이런 글은 순간적 방문율은 높여주지만, 고정 방문율을 높여주지는 못한다. 내가 이런 함정에 빠지고 있지는 않는가 주의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