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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및 전망

인터넷마케틸 리서치회사 이마케터 (eMarketer)의 분석에 따르면, 2008년 미국 광고주가 온라인광고에 소비하는 비용은 249억 달러가 될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수치는 작년 대비 17.4% 상승한 결과이며, 2009년에는 15% 이하의 비교적 낮은 성장이 이어지고 2010년~ 2012년 사이에 다시 크게 성장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및 전망
[image: Cayusa ]
전통 광고 매체에서 온라인 매체로의 이동

TV, 신문 등 전통 광고 매체에 지출되는 광고 비용의 상당 부분이 온라인 광고로 지속적이고 빠르게 전환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2009년에는 TV광고의 성장이 2.6%로 감소하고 이후로 매년 1~2% 정도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인터넷 관련 산업 및 온라인 광고 현황을 살펴보면, 2008년 광고 지출이 320억달러에 도달해 지난해 대비 20%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GroupM의 보고서는 광고 지출의 성장은 온라인, 모바일 광고의 발전과 함께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자동차, IT, 부동산, 네트워크 서비스 부문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가 2008년 7.3% 그리고 2009년 8.5%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인터넷 유저 2억명 중에 120만명이 작년 온라인 게임에 참여했고, 가장 활발한 활동은 온라인 뮤직 관련으로 중국 온라인 인구중 85%를 차지한다.   

전세계적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인터넷광고시장은 여전히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8년 상반기 동안 인터넷 광고 수입은 115억달러로 2007년 상반기 대비 15.2%의 성장을 기록했다. 분기별로 보면 1분기에 13.1%, 2분기에 12.8%의 작년 대비 성장을 기록했다.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모두 동반 성장을 하고 있으며, 검색 광고의 경우 2008년 상반기 51억달러로 작년 대비 24% 성장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는 38억달러로 작년 대비 19%의 성장을 기록했다.
모바일 광고 시장
소셜미디어 시장과 더불어 모바일폰의 보급율이 성장하면서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에 대한 여러 연구 결과들이 등장하고 있다. 다른 분야와 달리 여러 모바일폰 이용율에 있어서는 세계적으로 미국 보다는 영국이나 인도가 앞서가고 있지만, 미국 시장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7년 4분기 미국 모바일폰 사용자 수가 2억 5천 1백만명에서 2008년 2분기 2억6천3백만으로 10%가까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모바일 광고를 인지하는 사람의 수도 2007년 31%에서 2008년 2분기 조사결과 37%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부분에 있어 역시 인도와 영국의 경우 보다 높은 모바일 광고 인지도를 보이고 있는데, 인도의 경우 85%, 영국의 경우 51%의 모바일폰 사용자들이 광고 메시지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 국가 모두 문자 메시지를 통한 광고가 여전히 가장 일반적인 광고 형식이고, 모바일 웹 광고의 경우는 영국 사용자들이 16%로 가장 많이 광고를 기억하고, 미국이 8% 인도가 4%이다. 문자 메시지에서 게임 그리고 모바일 인터넷 배너 광고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광고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 유저 50%가 모바일 광고에 대해 수용적인 반응을 보였다.  

닐슨 모바일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모바일 인터넷은 이미 대규모 모바일 마케팅의 실현이 가능할 만큼의 충분한 유저 기반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광고 수용도는 젊은 층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고 무료 비디오 컨텐츠의 경우 컨텐츠와 매치된다면 사전광고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유저들의 대다수가 무료 비디오 컨텐츠를 보기 위한 사전광고에 별다른 거부감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바일폰의 높은 보급율에 따라,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더불어 모바일 유저를 겨냥한 다양한 모바일 광고 형태로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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