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국내 블로그환경 그리고 파워블로그


특별히 연재형식을 이용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쓴 글이 아니라 쓰다보니 연재형식이 되어버렸습니다. 단군님이 댓글로 한방에 긴글로 작성해 달라고 하셨는데, 이 내용을 한 편으로 정리하려면 작은 책한권을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변방의 한 블로거의 책을 출판해 줄리도 없고 출판을 한다고해도 1권도 팔리지 않는 기록을 세우는 가문의 망신을 누리면 어찌하나요ㅜ,ㅜ. 그냥, 이 블로그는 이렇게 블로그를 시작했고 지금까지 이렇게 운영해오고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됩니다. 대신, 서브 주제로 나뉘어서 글을 작성해 볼까합니다.

국내 블로그(웹) 환경
지난번에도 이야기했지만 영어권 블로그나 웹사이트들을 보면 정말 거미집(web)처럼 얽혀있습니다. 아래 캡쳐된 사진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를 기록하는 블로그 중 하나인 boingboing의 한 포스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는 자신만의 철학과 창의성이 녹아나야하고 절대적으로 진지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시는 분들의 관점에서 이 블로그는 펌블로그입니다. boingboing은 신기하고 재밌는 소식들을 전해주는 블로그입니다. 하지만, 국내 펌블로그와는 분명 다른 점이 있습니다.

위 포스트는 달랑 동영상 하나와 짧은 단문의 글이 다입니다. 그런데 저 짧은 포스트에 링크가 4개나 걸려있습니다. 저 동영상을 발견한 사람, 동영상을 제작한 사람, 제작사에서 생산한 다른 동영상이 링크되어있습니다. 저 동영상을 접한 사람 중에는 저런 동영상을 찾은 사람이 누구인지 어떤 다른 글을 썼는지, 동영상 제작자는 누구인지 어떤 다른 동영상을 만들었는지 알고 싶은 사람들이 분명있을 것입니다.

단지 이 블로그 뿐아니라 대부분의 블로그들도 동일한 형식을 취하고 있어 정보의 유기적 연결이 잘 형성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웹으로 들어오면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거미집이긴 한데 거미줄이 뚝뚝 끊겨져 있습니다. 올라온 사진이나 동영상이 누가 제작한 것인지 어디에서 처음 올라온 건지 어떤 사연이 있는지 전혀 알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처음에 제가 한글 블로그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힘든 것중 하나가 출처 찾아다니기 였습니다. 인용할 자료를 하나 발견하면 관련 자료를 찾기위해 열심히 검색을 해서 관련 자료를 찾고 출처를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출처를 찾아내는게 쉽지도 않습니다. 많은 경우에는 출처찾는데 실패합니다. 단지 저작권차원을 넘어, 자료의 생산자도 피해를 보고 소비자(방문자)도 생산자를 찾아 헤메는 웃기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최근에는 이글루스나 티스토리 블로그가 많아지면서 연결된 거미줄이 조금씩 북구되는 것 같아 그남아 다행이긴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단절이 보이는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같은 경우 따로 떨어져있는 섬나라입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도 네이버 블로그에 실린 좋은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다들 이런 식이라면, 네이버에 실린 정보는 네이버가서 찾고 다음에 실린 정보는 다음가서 찾고 야후에 실린 정보는 야후에서 찾아야 할 겁니다. 그럼 우리는 하나의 정보를 찾기위해 몇 곳을 돌아다녀야 할까요? 시간이 남아돌아가는 현대인의 삶에 정말 유익할것 같지 않나요?

파워블로그
어제 까칠맨님의 나에게 있어 블로그란...글의 링크를 타고들어가 파워없는 파워블로거들이란 이승환님의 글을 읽었습니다. 저는 처음 방문하는 블로그였는데 많이 알려진 블로거이신것 같습니다. 상당히 진지한 글을 쓰시는 분같습니다. inuit blogged라는 블로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inuit blogged는 저도 구독해서 가끔씩 읽어보는데 양질의 포스트를 작성하는 몇분안되는 분중의 한분입니다. 한RSS 구독자 수도 1,521명으로 구독자수에서 탑에 들어가는 블로그죠.

그런데, 이 블로그의 방문자수가 하루 500명 정도입니다.
블로그가 생긴지 얼마안되고 글이 적어서 그런걸까? 현재 이분의 글은 1303개입니다. 마키디어 블로그가 6개월되었고 제대로 작성한 글이 300개도 되지 않는다고 보면 상대적으로 오래 운영되었고 글도 많은 편입니다. 사실, 블로거뉴스, 인기검색어 등으로 인한 특별한 트래픽 유입이 없는 날에 500명 정도의 방문자수는 그리 적은 수는 아닙니다. 문제는 이 분이 최고의 구독자수를 보유한 블로그 중 하나인데 반해 적다는 이야기죠. 구독자 1,521명이 한번씩 만들어와도 1500대의 방문자수를 기록해야하는데 말이죠.

파워블로그란 결국 영향력 측면에서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1,521명의 구독자가 이 분의 글을 읽고 설득된다면 파워블로그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가 만큼 중요한 것이 어떤 사람이 방문하고 글을 읽는가라는 것입니다. 구독자 중에는 구독은 되어있으나 읽지 않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또, 읽는 사람도 모두가 타겟 방문자인 것도 아닙니다. 이런부분을 빼고 나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구독자수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블로그 자산, RSS 구독자
포스트에서 이야기했지만 한국 인터넷 인구 3천 5백만명(internetworldstats) 중 한RSS 사용자는 0.1%로 대략 천명 중 1명 정도가 되네요. 아직 국내에서 구독자수로 파워블로그를 이야기하기에는 이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방문자 수를 기준으로 파워블로그를 가늠할 수 있을까? 그렇지도 않습니다.

- 영향력없는 인기(?)블로그
해당 블로그에 호의적 감정을 가지고 글을 읽는 구독자와 스치고 지나가는 방문자의 의미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거 뉴스 편집자의 사랑을 받아 엄청난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한 블로그를 보면 방문자수는 엄청나지만 평판을 보면 부정적 평판이 지배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방문자수는 많지만 타겟 방문자들에게 호감을 얻지도 설득하지도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파워블로그의 미래
그럼, 국내에는 파워블로그가 없는 것일까? 현재의 모습 보다는 가까운 미래의 모습을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한RSS 공지 구독자 수는 36,552명입니다. 2007년 9월 한RSS의 월간 방문자 수는 8,088명입니다. 반면, 2008년 6월 44,718명으로 4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의 주간 순방문자수를 보면 7월 마지막주에 4만명이 넘어서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과 다음의 적극적인 블로거뉴스 노출이 크게 작용하여 한RSS와 RSS에 대해 사람들이 점점 알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네이버에서 블로그에 광고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네이버 블로그까지 RSS가 퍼지기 시작하면 RSS구독자수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는 날이 분명 오게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엄청난 구독자수를 가진 네이버 블로그가 등장하고 기존에 높은 RSS구독자 층을 가진 전문블로그들도 동시에 구독자가 늘어나면서 영향력이 있는 파워블로그들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inuit blogged같은 경우 현재의 방문자수에 연연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금과 같이 초점을 잃지않고 블로그를 유지해 나갈 수 있다면 가장 먼저 파워블로그 자리에 설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는 블로그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포탈블로그를 제외하고 블로거뉴스나 인기키워드의 지원없이 하루 1,000명넘는 블로그 많지 않습니다.

inuit blogged는 마키디어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RSS 전체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전체공개를 하면 단기적으로는 방문자수에 도움이 되지 않겠죠? 방문자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글을 읽었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방문자수를 늘리기위한 목적으로 부분공개로 한다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게 없을 것입니다. 글을 읽을 수 있는 좋은 환경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realfactory.net BlogIcon 이승환 2008.08.01 00:10

    눈팅만 하고 있었는데 직접 언급이 들어오니 언버로우합니다...;

    두 가지 오류가 있는데 먼저 저는 별로 유명하지 않고... 덤으로 진지하지도 않다는...;;;

    여하튼 좋은 글 읽고 많이 배워갑니다. 다음 글이 더욱 기대되네요 ^^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00:37 신고

      오류라고 해서 무슨 오류지 하고 깜짝했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오류가 아닌것 같은데요. 제가 지식이 부족해서그런지 진지한 글들로 보였거든요^^; 파워없는 파워블로거들글에서 마지막 아름다운 여인사진나와서 조금 혼란스럽긴했습니다. 그리고, 제 기준에 유명한 블로그로 보였으니깐 오류가 아닌걸로 넘어가고 싶네요^^;

    • Favicon of http://philomedia.tistory.com BlogIcon 필로스 2008.08.01 08:36

      이승환님은 유명블로그 맞습니다^^

    • Favicon of http://realfactory.net BlogIcon 이승환 2008.08.01 11:18

      악명이라면 겸허히 받아들이겠나이다 _(__)_

  • Favicon of http://chohamuseum.net/ BlogIcon 초하 2008.08.01 00:11

    이미 파워블로거이신 마키디어님의 "진정한 구독자"에 관한 고찰과 분석에 저도 깊은 공감을 합니다. 또 inuit 님께 하신 부탁도 공감하구요.생각할 수 있는 글과 제목으로 많은 블로거들에게 방향제시까지 해주신 것 같아, 고마운 마음과 깊이 있는 재미로 잘 읽었답니다.

    맨 마지막 문장으로, 우선시 해야할 "글을 읽을 수 있는 좋은 환경"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소통하고 싶기에, 관련해서 썼던 이전 글 하나 엮어두고 가렵니다. 좋은 8월 맞으시길, 또 좋은 글들로 계속 소통할 수 있길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00:24 신고

      트랙백 보내주신글 너무 길어 즐겨찾기 해두었다가 천천히 읽어봐야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www.choboweb.com BlogIcon 웹초보 2008.08.01 00:15

    펌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이다 보니 거미줄이 뚝 끊긴다는 말이 가슴을 후벼팝니다. 가끔 아니 자주 귀차니즘 때문에 소스를 빠뜨리거든요.. ㅠㅠ
    그리고 마지막 단락의 전체공개 부분은 완전 공감입니다.. ^^;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00:38 신고

      해외에서 아무도 보잉보잉을 펌블로그라고 생각하지 않죠.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웹초보님을 아마도 펌블로그라고 생각안합니다. 웹초보님같은 펌블로그는 많아져야 해요^^

  • Favicon of http://matioworld.com BlogIcon 마티오 2008.08.01 00:40

    우왓, 굉장히 자세한 글이네요 :)
    요약하자면 결국 구독자 수가 방문자 수보다 중요하다는걸까요? ^^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00:49 신고

      그렇게 단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시장이 성숙하게 되면 방문자수와 구독자수가 어느정도 균형을 이룰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예외가 되는 부분도 있겠지만 말이에요. '방문자수 만큼 구독자수/타겟 방문자수도 중요하다'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mepay.co.kr BlogIcon mepay 2008.08.01 00:53

    거미줄이라..햐~ 정말 멋진 표현입니다.
    마키디어님은? 언어의 연금술사신가요?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15:52 신고

      블로그를 둘러다니다 보면 정말 표현력이 뛰어나신 분들이 참 많습니다. 언어의 연금술사는 아니지만 그런 분들을 부러워하는 한 사람입니다.^^

  • Favicon of http://may.minicactus.com BlogIcon 작은인장 2008.08.01 01:07

    이정환님 블로그야 유명한 블로그죠.

    개인적으로 펌블로그와 비펌블로그들이 각각 역할을 분담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SS는 여러가지로 고민해본 결과 요약글을 제공해 줘야 한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특히 저처럼 본문을 길게 작성하는 습성을 지는 블로거에겐 요약글이 필수적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

    Tistory 등에서도 하루빨리 그렇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15:54 신고

      이정환님 블로그랑 이승환님 블로그랑 다른 것 같은데 아닌가요? 작인인장님 처럼 긴 글이 주를 이루면 오히려 전체공개로 보면 로딩이 느려져서 불편해지는 문제는 분명있는 것같습니다. 요약글 옵션이 따로 생긴다면 좋은 하나의 방법이 될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kkd4139.tistory.com BlogIcon 권대리 2008.08.01 08:21

    와~ 오늘도 좋은 내용 보고갑니다.^^
    필력이 감동이에요~ㅎㅎ

  • Favicon of http://ypshin.com BlogIcon 지민아빠 2008.08.01 12:00

    안녕하세요? ^^ 좋은 글 잘 읽고 댓글은 뒤늦게 달게 되었습니다. 제 글에서 "마키디어"님 글을 언급한게 있어서 일단 트랙백을 걸어 알려드렸습니다만, 관련이 없어 보이시면 지워 주세요. ^^
    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15:57 신고

      지민아빠님! 트랙백은 언제나 자유롭게 보내셔도 괜찮습니다.^^ 국내 웹환경상 제대로된 기준으로 랭킹이 나오기 쉽지않은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야후랭킹 같은 경우도 지금은 여러면에서 부족하지만 보완해나가면서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forzacoree BlogIcon 태극 2008.08.01 12:03

    일반 포털 블로그 중에서는 블로그뉴스와 메인에 나오는일 없이 꾸준히 천명 넘는 블고그는 많죠.
    포털 블로그는 설치형이나 전문 블로그와 다르게 포털 검색과 연관되어 있어서 기본 유입량은 많습니다.
    다만 앞서 말한 두 유형의 블로거들이 포털 블로거를 비판하는 경향이 많죠.. 그 이유야 밝힐것도 없이 다 알고 있고요.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16:03 신고

      네이버같은 경우는 방문자 1,000명넘는 블로그 많죠. 정상적으로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특별히 포탈블로그라고 해서 비판해서는 안되겠죠. 어느쪽이 우월하다고 말할수도 없고요. 단지, 포탈 블로그와 개방형블로그 사이에 단절은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ilifelog.net BlogIcon Memory 2008.08.01 12:15

    잘 정리된 글 잘 보고 갑니다. ^^

  • 익명 2008.08.01 12:4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16:12 신고

      비밀댓글로 남겨주는 센스에 감명받았습니다. 검색해봐도 주로 전자로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문법을 찾아보면 후자가 많은 것 같네요. 이거 무지 헷갈리네요. 블로그 분석은 직접 해보셔도 재밌을거에요^^

  • Favicon of http://moongala.tistory.com BlogIcon moongala 2008.08.01 14:06

    좋은 글 잘봤습니다.
    그리고 비지니스 분야 1위 축하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16:14 신고

      블코 랭킹을 말씀하시는것 같네요. 포스트의 질보다는 이 블로그가 비즈니스 관련 글만 쓰기 때문에 양으로 1위를 한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8.08.01 14:31

    글 잘 읽었습니다.
    이야기를 참 쉽고, 담담하게 잘 풀어내십니다. : )
    몇번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댓글을 남기네요.

    본문 중에서는 출처를 강조하신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네요. 링크와 인용은 정말 너무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minoci.net/164)

    다만.. "블로그는 자신만의 철학과 창의성이 녹아나야하고 절대적으로 진지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시는 분들의 관점"에서도 보잉보잉은 매우 독특한 철학과 창의성을 가진 매우 대중적인 블로그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은 꽤 많을 것 같습니다. 철학과 창의성이 표출되는 표현방식, 그 자체의 위계는 개인적으론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최근 '파워블로그'에 관한 넋두리를 쓰고 있었는데, 괜히 반가운 마음에 몇 자 남깁니다... 건필하시길.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1 16:25 신고

      눈팅을 하실만한 글이 있었는지 모르겠네요^^; 보잉보잉과 관련해서는 '순수창작'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달리 보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파워블로그에 대한 논의가 많은 것 같네요. 제가 쓴 글은 철학적 또는 사회학적 관점보다는 마케팅적 관점에서 본 짧은 생각이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 blogissue.org BlogIcon 이스트라 2008.08.01 16:26

    와우^^.. 정말 생각이 너무 많이 비슷한 글을 봐서 기쁘네요~
    파워블로거란 방문자가 아닌 영향력이라는 그 말...정말 동감합니다.

    난 언제나 그리되려나 ...먼산 ``;

  • Favicon of http://maxmaki.tistory.com BlogIcon 마키♡ 2008.08.02 12:10

    넷물고기님 타고 왔는데 정말 딱 알맞는 말씀만 하시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www.kimchi39.com BlogIcon 김치군 2008.08.02 13:30

    기다리고 있던 연재였습니다.

    역시 실망시키지 않으시는군요^^.. 다음 연재도 계속 기대하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2 20:59 신고

      이런 글만 계속 쓰면 블로그팁 블로그처럼 보여질 것 같네요^^ 이 주제글 때문에 다른 주제 글이 완전히 밀려버렸네요. 기대를 많이 하시면 실망합니다. 기대치를 낮춰주세요^^

  • Favicon of http://ilovenecely.tistory.com BlogIcon 러브네슬리 2008.08.03 14:47

    흠흠...파워블로그라...ㅎㅎ
    하지만 전 파워블로그라고 따로 규정을 짓는거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편이랍니다;
    왜 블로거들 사이에서 그런 계급(?)을 나눠야 하는건지...;;
    물론 마키디어님이 말씀하신 파워블로그는 그런 계급적인 의미가 아니라,
    정말 블로거다운 블로거를 뜻하는 말로 지칭하신 거겠지만,
    일반적으로 파워블로거는 블로거 위의 블로거로 인식이 되고 있는게 사실이니까요;
    아무래도 파워블로거란 용어자체 에서 문제가 있는 만큼,
    이를 지칭하는 새로운 용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3 23:51 신고

      러브네슬리님이 말씀하시는 뜻을 이해합니다. 당연히 절대적 기준으로 파워블로그를 규정짓는 다는 건 무의미할 뿐아니라 블로그간의 존재적 가치의 우위를 매길수는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파워블로그는 상업적/마케팅적 기준에서 파워블로그에 대한 개념을 살펴본 것입니다. 러브네슬리님의 말씀의도처럼 블로그의 절대적 가치 기준에 따른 계급적 우위는 존재할 수 없다는 입장에도 저도 같은 생각이에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8.04 01:28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티스토리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제가 만든 이미지를 공유하고 손으로 만들 수 있는 팁들을 소개하는 diy블로거이지요. 네이버의 이미지 업로드 용량의 한계때문에 시작한 티스토리였는데 이제는 커뮤니케이션 (거미줄이라 표현하신)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장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어떤 한 분야에 대하여 깊이있는 포스팅을 해주시는 분들을 보면 늘 가슴이 떨리는 느낌과 함께 자극을 받고 있는데 마키디어님의 블로그가 그렇습니다. ^^ 작은 환경운동을 한다는 생각으로 손으로 만들어 쓸 수 있는것은 만들어 쓰자가 제 블로그의 작은 의미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파워블로거가 되는 것 보다는 만들기 하는 시간에 행복을 느낄줄 아는 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바람뿐입니다.
    직업이 디자이너다 보니 클라이언트의 요구대로 스트레스 받아가며 일을 하고 있어서 나도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휴식같은 작업은 없을까? 그러면서 환경도 생각하고... 이게 계기가 되어 시작한 블로그예요. 지금은 아주 재밌게 휴식처럼 즐기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처럼 블로깅이 즐거움이고 행복이면 좋겠습니다. 블로깅을 스트레스 받아가며 할 필요가 있을까요?
    좋은글 생각하게 하는 글 잘 읽고 갑니다. ^^
    근데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rss이런건 잘 모르겠어요. ㅎㅎㅎ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04 08:51 신고

      지금 막 방문해 보았는데 너무 멋진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네요. 왜 이제야 제가 방문해보게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자주 둘러보게 될 것 같습니다. 모든 블로거들의 지향점이 파워블로거일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말씀처럼, 블로깅이 자신에게 어떤 식으로든 행복을 주고 덤으로 남에게까지도 행복을 준다면 그 걸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것이죠. RSS는 앞전에 제가 설명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쉽게 쓴다고 쓴글인데 이해가 쉬울지 모르겠네요. http://markidea.net/453

  • Favicon of http://www.ideakeyword.com BlogIcon Mr.번뜩맨 2008.08.08 14:00

    와우 정말 좋은 말씀입니다. ^^핵심이 잘 정리되어있어서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저번 RSS전체 공개때도 그랬듯이 글을 읽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가 우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스쳐갈 일회성 방문자들을 잡아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RSS를 구독하는 분들을 위한 배려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을요..

  • Favicon of http://battlemage.tistory.com BlogIcon 전투마법사 2008.08.19 08:53

    안녕하세요. 전 블로그 시작한 지 한달정도 되었는데, 그냥 제가 생각하고, 경험하고, 느낀 것을 남들에게 보여주기 보다는 나중에 저를 다시 돌아 볼 수 있는 기록을 만들자는 취지로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비공개로 하다가 다음 블로거 뉴스에 발행도 하고, 이러다 보니 포스팅이라는 것에 관심이 좀 가더군요. 블로그에 대해서 아는 것이 턱없이 부족하지만, 마키디어님의 글이 저의 좁은 견해를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 된 거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markidea.tistory.com BlogIcon 마키디어 2008.08.19 16:05 신고

      저도 개인 일기장 정도로 사용하기도 했었습니다.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한다는 법칙은 있을 순 없지만 남들과의 공유를 통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것 또한 블로그인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다니 제가 더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