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또는 데이타)가 넘쳐나기 시작하면서 마케터라면 누구나 인터넷상의 정보가 소비자에게 구매의사결정에 얼마나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가에 대한 관심이 많을 것이다. 최근 미국에서 실시된 연구결과가 조금이나마 궁금증을 해결해 줄 지도 모르겠다.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음반, 휴대폰, 부동산 임대/구매 의사결정과정을 추적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조사를 위해 인터넷을이용하긴 하지만 그 정보가 결정적 의사결정 요소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음반, 휴대폰, 부동산 관련 구매자 중 각각 7%,10%,11%만이 온라인 정보가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음반에 대한 정보습득 방법
결과적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얻는데 온라인 정보가 영향력을 미치고 있긴 하지만 최종의사결정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비교적 적고 다른 요소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음반, 휴대폰, 부동산 임대/구매 의사결정과정을 추적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조사를 위해 인터넷을이용하긴 하지만 그 정보가 결정적 의사결정 요소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음반, 휴대폰, 부동산 관련 구매자 중 각각 7%,10%,11%만이 온라인 정보가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음반에 대한 정보습득 방법
- 라디오,텔레비전,영화 : 83%
- 친구, 가족 및 친지, 동료 :64%
- 온라인 :56%
휴대폰에 대한 정보습득 방법
- 전문가나 판매원 조언 : 59%
- 휴대폰 판매점 방문 : 46%
- 인터넷: 39%
부동산 임대에 대한 정보습득 방법
- 인터넷: 49%
- 신문 광고: 49%
- 부동산 중계인: 47%
음반과 같은 디지털 제품 조차도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을 통해서 더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이 쇼핑을 보다 쉽게 값싸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지만 음반구매자 중 22%만이 실제로 온라인으로 구매를 했다고 밝혔다. 하는 사람은 비교적 적었다. 나머지는 모두 오프라인에서 구매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얻는데 온라인 정보가 영향력을 미치고 있긴 하지만 최종의사결정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비교적 적고 다른 요소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Source:link, Picture: link
연관글
[마켓/트렌드] - 쇼핑, 남심을 사로잡아라!
[마케팅 이야기] - 블로그의 마케팅 위력을 보여주는 사례
[마케팅 이야기] - [소비자심리]알아두면 과소비 막는 5가지 마케팅 상술
[인터넷/IT 세상] - 중요정보는 은행 금고에 보관하세요.
[인터넷/IT 세상] - 인터넷 소셜네트워킹의 남녀간 차이
[인터넷/IT 세상] - 위키피디아, 5년 사이 8,000% 급성장
연관글
[마켓/트렌드] - 쇼핑, 남심을 사로잡아라!
[마케팅 이야기] - 블로그의 마케팅 위력을 보여주는 사례
[마케팅 이야기] - [소비자심리]알아두면 과소비 막는 5가지 마케팅 상술
[인터넷/IT 세상] - 중요정보는 은행 금고에 보관하세요.
[인터넷/IT 세상] - 인터넷 소셜네트워킹의 남녀간 차이
[인터넷/IT 세상] - 위키피디아, 5년 사이 8,000% 급성장
너무 편할라고 한게..
그런 결과를 초래한거겠죠
저 역시나 실제 미리 온라인에서 정보만 얻고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해요..
뭐든 물건 구매를 할 때는 눈으로 확인을 하는 것이 낫더라구요..
특히나 옷의 경우는 말할 것도 없구요..^^
아 제가 그런데! 카메라나, 전자기기 등은 온라인으로 정보를 확인한 후 오프라인에서 구입해요. 돈을 내고 바로 손에 쥐는게 좋더라구요. 또 여기 배송비가 무시못할 수준이라ㅠㅠ 제 성격이 급한 거겠죠.
옷의 경우엔 직접 입어봐야하니까 온라인쇼핑몰은 거의 이용하지 않구요.
하지만 책의 경우는 반대인데 서점에서 대충 읽어봐서 마음에 들면 아마존에서 주문하고는 해요. 온라인이 더 싸더라구요^^
전 주로 거의 모든걸(?) 온라인에서 해결하는 사람 중 한명인데요..
오히려 저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물건을 확인한 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ㅅ= 뭐 그런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외가 있다면...집 옆이 바로 국제전자센터라;; 컴퓨터 소모품류는 바로 구입합니디만; 그런데 아직도 사람들은 온라인 구매에 대한 편견이 있는 것 같더군요. (쉽게 말해 '못믿겠다'는 거죠.) 뭐 워낙에 요즘 온라인 거래 사기가 횡횡하다보니 이해를 못하는 건 아니지만...사실 온라인은 정보력만 있다면 오프라인보다 같은 가치의 물건을 훨씬 싸게 구할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충분히 그 매력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운이 좋은지 23년 평생 아직 온라인 사기는 당해본 역사가 없어서;; )
전엔 안그랬는데 요즘같으면 거진 많은 종류의 구매품정보와 결정, 구매를 온라인에서 하네요. 간혹 실패를 맛보기도 하지만 나름 괜찮다고 봅니다^^
저도 반대로 알고 있었는데 새로운 사실을 알았습니다.
보통 오프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온라인에서 싼걸로 구입하는줄 알았거든요. 근데 저런 결과의 이유는 왜일까요?
비밀댓글입니다
출처는 본문에 표기되어있는데요. 원문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