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

미트볼선데(Meatball Sundae) 마케팅

컨버전스+혁신+Web2.0=미트볼선데(김치파르페:정용민님의 표현)

미트볼선데 마케팅
오늘날 비즈니스, 마케팅 세계에서 가장 많이 대두되는 키워드라고 하면 컨버전스, 혁신, web2.0일 것이다. 모두가 이 세가지에 열광적으로 흥분하는 분위기 속에 이 세가지 요소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를 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세스고딘이나 알리스 같은 사람들이다. 세스고딘은 미트볼선데라는 책을 출간하며 위 세가지 요소의 무분별한 조합이 역겨운 미트볼선데(고기완자 아이스크림)와 같은 결과물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말한다. 브랜딩 전문가 알리스는 혁신 자체가 비즈니스 전략이 되어서는 안되며 컨버전스 열기는 결국 디버전스로 돌아오게 된다고 말한다.

컨버전스+혁신+Web2.0+브랜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랜딩(branding)으로 블랜딩(blending)되지 않는다면, 수 많은 토핑(새로운 마케팅 도구 또는 혁신적 제품 기능)은 그저 역겨운 미트볼선데의 재료가 된다.

휴대폰에 가능한 많은 기능을 부가해 넣은 컨버전스 제품을 보자. 여러분은 휴대폰 속에 수많은 기능을 다 사용하고 있나요? 그런 사람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냉장고에 TV기능을 더한다면 대박상품이 될까요? 컨버전스 제품은 얼리어덥터들이 열광하는 제품이다.

문제는 얼리어덥터에서 일반 소비자로 얼마나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느냐이다. 대다수 컨버전스 제품은 얼리어덥터에서 일반소비자 사이의 캐즘을 뛰어넘지 못한다.

휴대폰의 경우 가장 성공적 컨버전스는 카메라폰이다. 알리스가 말한 것 처럼 카메라폰이 캐즘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가 느끼는 편의성이다. 편의성이 배제된 생산자의 기술적 능력을 자랑하는 컨버전스 제품의 길은 어두울 수 밖에 없다.

혁신을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부르짓는다.
심지어 피터 드러커는 "기업에는 두가지 기능, 마케팅과 혁신만이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혁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강력한 브랜드이다.  
즉석 사진-폴라로이드
복사기-제록스
마이크로프로세스-인텔
무선이메일-블랙베리
운동화-나이키
하지만, 모든 기업에게 혁신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알리스는 '카테고리를 점령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이 가장 중요한 하나의 마케팅 요소라고 말한다. 구글은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혁신적 서비스의 추가가 아니라 검색 품질과 편의성에 집중하여 검색시장을 장악했다. 검색시장을 선도하고 혁신적 서비스를 더한 회사는 구글이 아니라 알타비스타와 고투닷컴이었다.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애플의 시장 카테고리
휴대전화:노키아, 모토로라,삼성
전자제품: 소니, 삼성
OS:마이크로소프트
3개 시장 모두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아이팟은 최초의 대용량 MP3플레이어라는 카테고리를 점령했지만, 아이폰을 비롯해 나머지 제품에서는 카테고리내 강력한 브랜드로 앞으로도 큰 장벽을 넘어서야 한다.

경쟁사에서 블로그마케팅이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뛰어들고 잡다한 기능을 더한다고 해서 조급히 따라갈 필요는 없다. 각종 웹사이트도 수많은 잡다한 기능들을 더하고 있다. 소비자는 기능을 더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아니다. 100가지 기능을 선보이는데 나에게 돌아오는 편의성이나 혜택이 하나도 없다면 하나의 기능에 집중해 제대로 보여주는 것보다 못하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4.07 20:39

    항상 본질이 우선이고, 이 본질에 충실해야 하는데...현장에서 종종 이런 본질은 간과되고 분식(분식) 커뮤니케이션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는 게 참 안타깝습니다. 제 부실한 비유를 다듬어 정리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4.08 14:36

    좋은 글이네요..^^저도 느끼는 바지만 혁신으로 가는길은 어떻게 브랜드와 최종적인 접점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특히 이것 저것 적당히 다 잘하는 사람과 하나를 제대로 잘하는 사람 중 누가더 눈에 띄일까라는 대목에서 많은 공감을 했습니다. 마키디어님의 통찰력이 돋보이는 좋은 글이었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4.11 11:18

    트랙백타고 들어와서 잘 읽고 갑니다. 맞습니다. 나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아니면 100가지 기능인들 뭐하겠습니까. 왜, 간단한 전화기는 만들지 않는지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