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이크로소프트, 브랜드이미지 개선을 위한 마케팅전략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쿨(Cool)'해지고 싶은 마이크로소프트


시장에서 독점기업은 어떤 이미지로 비추어질까? 시장에서 절대적 강자는 정부에게나 소비자에게나 요주의 대상이 되곤 한다. 그래서 시장에서 독점적 자리에 있는 기업은 공격적인 마케팅 보다는 방어적인 마케팅이 중요시되게 된다. 대표적인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이다. 사람들이 MS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할까? MS는 독점적 힘을 이용해 칼을 휘두르는 딱딱한 이미지로 인식된다.


MS 준 광고 - MS도 '쿨'한 이미지를 가지고 싶다.


반면, 애플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을까? 애플의 브랜드 이미지는 한마디로 표현하면 '쿨(Cool)'이다.
MS와 애플을 비교하는 애플 광고 캠페인이 큰 인기를 끌었다. 애플 광고에서 보면 MS(윈도우)는 느려터진 멍청한 이미지로 애플(맥)은 쿨한 이미지에서 비추어진다. 
Mac Vs PC 광고

애플이나 구글을 보는 인식과 마이크로소프트사를 보는 인식은 완전히 다르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브랜드이미지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에 들어갔다. 올해 3억달러(약 3천억원) 이상을 들여 MS 제품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데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애플의 광고에서처럼 MS 제품은 느려터지고 답답한 제품이 아님을 적극적으로 설득할 예정이다. 2월 말, 마이크로소프트사는 기발한 메시지로 버거킹과 폭스바겐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은바 있는 Crispin Porter 광고대행사와 손을잡았다.

Crispin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업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회사이다. 어떤 식으로 마케팅 캠페인이 진행될 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이다. 분명, 제품의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감성적,인간적 측면을 강조하는 광고 캠페인이 나올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S의 기계적 이미지가 광고의 문제였을까? MS의 문제가 멋진 광고 캠페인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일까?라는 의문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팽배하다.

과연,'쿨'한 광고가 '쿨'한 MS로 인식의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을까? 여러분은 MS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 MS Vs.애플 2008.03.10 17:17

    애플에게 농락당하고 있는 MS, 불쌍하다.

  • 이유 2008.03.10 17:31

    MS가 기여한 것도 많은데 괜실히 안 좋은 이미지로 잡혀버린 경향도 있지 않나? 1등은 외로운 법.

  • Favicon of http://www.daum.net/qwsde12 BlogIcon 핑키 2008.03.10 18:08

    어차피..사회는 먹고먹히는관계라죠

  • Favicon of https://fafagel.tistory.com BlogIcon 아도니스. 2008.03.10 18:22 신고

    비교 광고가 우리나라의 그것보다 훨씬 자유로운 미국에선 당연히 후발주자가 선두주자와의 비교를 곧잘 합니다. 애플은 끊임없이 자사의 제품을 피력할 때 MS를 걸고 넘어지고, 반면 MS는 애플이 그리 해도 발끈하거나 혹은 맞대응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같이 대응하면 애플의 승리니까요. 그걸로 인해 애플의 홍보효과가 더 올라가기 때문이죠. 이른바 비교광고는 선발주자의 브랜드가치에 업혀 같이 가자는 전략도 포함되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의 MS를 보면 네이밍센스도 많이 좋아지고 이미지에 주력하는 모습이 보여 괜찮습니다. 실버라이트, 포토신스, 서피스, 스카이드라이브 이런식으로 나오잖아요. 예전같았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라이브 실버라이트 2007 버전 1' 뭐 이런식으로 나왔을 건데 말이죠. 게다가 빌 형의 무지막지한 기부로 인해(마누라에게 감명받아 한 일이지만, 공교롭게 MS의 이미지개선에도 효과가 감.!!) MS는 적지않게 이미지 개선 효과를 봤죠. 저는 엑박과 오피스 빠, 빌게이츠에 대한 존경심 때문에MS에 대해 비교적 우호적인 입장을 갖고 있어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3.10 19:03

    근데 어떤 광고를 해야지 '땡스빌'과 'I love this company Yeah~!!!'의 두 명의 막장 최고경영자 이미지가 고쳐지려나 모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soar.co.kr/blog BlogIcon 하타 2008.03.10 19:27

    생각해보면 이거랑 비슷하군요.
    우리나라 뉴스에는 일본이 뭐만 했다하면 뜨는데
    우리나라가 뭘 하든 일본 뉴스에 한국은 잘 안뜹니다.
    객관적으로 평가했을때
    결국 못난놈이 잘난놈 삿대질 하는거죠...
    (결코 맥이 못났다는 소린 아닙니다. ^^;;)

  • Favicon of http://blog.ebuzz.co.kr BlogIcon Buzz 2008.03.11 11:29

    마키디어님의 해당 포스트가 3/11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