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파워블로그, 자신과 청중 사이에

다루고 싶은 주제는 많고 한 블로그에서 다 다루려다보니 블로그가 갈팡질팡 제 길을 가지 못하고 있다. 하나의 블로그에 모든 관심사를 다 다를 것인가? 관심사별로 블로그를 나누어 관리할 것인가 ? 이 주제에 대해 전 포스트에서 질문을 던졌는데요. 다른 많은 블로거 분들이 이 문제로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사실, 이런 주제는 단지 블로그뿐아니라 브랜드 차원에서 끊임없이 다루어져온 이야기입니다. 블로그만해도 여러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케팅 전문가들이 각자의 의견을 밝히기도 했었는데요. 예상하시겠지만 의견은 갈라집니다. 하지만, 갈라진 의견속에서도 공통점을 찾을 수 있기는 합니다.

블로그를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하든 개인적 차원에서 접근하든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의 공간으로 만들고 싶은 것은 대다수 블로거의 공통점입니다. 물론, 혼자 조용히 독백을 하고 싶은신 분들도 있습니다. 어디나 예외는 있고 툴을 사용하는 방식은 유저의 선택아니겠습니까?

본론으로 들어가서, 멀티블로그 vs 싱글 블로그, 전문 블로그 vs 종합블로그 사이에서 어떤 해법을 찾을 수 있을까요? 보통, 자신의 블로그를 주제, 카테고리로 분류할때 컴퓨터, 마케팅, 비즈니스 등 일반적 카테고리로 분류를 합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블로그가 제 자리를 잡지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런 큰 카테고리에서 자리를 잡는 방법은 카테고리를 청중에 따라 잘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령, 컴퓨터라는 카테고리면, 일반 컴퓨터 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고 안으로 들어가면 극초보를 위한 컴퓨터 팁 블로그, 여자들을 위한 컴퓨터팁블로그, 엄마 아빠를 위한 컴퓨터팁 블로그 등 청중을 나누어서 접근하면 블로고스피어에서 자신만의 청중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Photo Credit: vikisuzan

이런 방법은 일반적인 카테고리에서 자신만의 자리를 나누어가지는 방법입니다. 반면, 일반 카테고리 관심사가 여럿인경우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일본 사람이 바라보는 한국 사람들의 생활, 한국 사람이 바라보는 일본인들의 생활, 초등학생이 바라보는 한국 등과 같은 주제는 일반카테고리와 관계없이 하나의 블로그에서 여러분야를 다 다룬다고 해도 블로그의 일관성이 유지가 됩니다.

일반 카테고리 차원에서 멀티블로그 vs 싱글 블로그, 전문 블로그 vs 종합블로그의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가 각인될 수 있는 일관된 하나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어렵게 일반 카테고리로 그대로 들어가면, 블로고 스피어에서 외로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고 스피어에서 외로움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많지가 않을겁니다.

나는 도저히 다른 사람과 차별화될 수 있는 점이 없다고 말하는 분들이 계신데 사람은 각자의 환경이 다 다릅니다. 지역, 관심, 전공, 성별, 감성 등을 종합하면 자신만의 포지션을 찾을 수 가 있습니다. 일반 카테고리와 애드센스 생각은 잠시 미루어두고 자신이 가진 고유한 특성과 청중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특성과 더불어 청중도 지역, 관심, 전공, 성별, 감성에 따라 무한하게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종합해서 블로그를 설명할 수 있는 한문장을 만들어보세요. 파워블로그가 되었건 전문블로그가 되었건 인기블로그가 되었건 만족스런 블로그를 만들어나가실 수 있을겁니다.

요즘 사람들은 생각할 시간도 적고 생각을 적게하게 되는 환경속에 있습니다. 조금만 생각을 하면 달라질 수 있는데 말이죠. 다른 사람이 주는 팁도 중요하지만, 결국 파워블로그가 되는 방법도 자신 안에 있는게 아닐까요?